청정에너지인 천연가스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이에 발맞추어 천연가스 생산플랜트 건설 프로젝트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천연가스를 액화/운반하기 위한 초저온보냉재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천연가스를 액화하려면 영하 162도로 냉각해야 하며, 이렇게 액화한 LNG를 저장,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보냉재가 필요합니다.
국내 LNG 보냉재 시장의 주요 기업은 한국카본과 동성화인텍입니다. 이 기업들의 주요 매출처는 국내 조선 3사(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이며, 조선사들의 LNG 수주 증가가 LNG보냉재 수주 증가로 이어집니다. 또한 주기적인 해운시장의 수요 변동으로 조선산업의 발주가 주기적으로 변동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환경관련 국제규제의 강화로 산업 전반의 LNG 수요는 확대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한 국내 조선소의 LNG선박 수주경쟁력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LNG선박 발주 환경은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중국, 인도 등 신흥개발국의 에너지 다변화 정책 및 친환경 연료에 대한 수요 증가에 의해 LNG선 신규 발주도 지속적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IMO2020 발효에 따라 선박 연료가 벙커C유에서 저유황유/LNG로 변화함에 따라 LNG 추진 선박용 LNG탱크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LNG추진선박 사업에서도 설계 기술과 보냉재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LNG 보냉재 시장의 주요 기업은 한국카본과 동성화인텍입니다. 이 기업들의 주요 매출처는 국내 조선 3사(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이며, 조선사들의 LNG 수주 증가가 LNG보냉재 수주 증가로 이어집니다. 또한 주기적인 해운시장의 수요 변동으로 조선산업의 발주가 주기적으로 변동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환경관련 국제규제의 강화로 산업 전반의 LNG 수요는 확대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한 국내 조선소의 LNG선박 수주경쟁력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LNG선박 발주 환경은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중국, 인도 등 신흥개발국의 에너지 다변화 정책 및 친환경 연료에 대한 수요 증가에 의해 LNG선 신규 발주도 지속적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IMO2020 발효에 따라 선박 연료가 벙커C유에서 저유황유/LNG로 변화함에 따라 LNG 추진 선박용 LNG탱크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LNG추진선박 사업에서도 설계 기술과 보냉재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