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은 해운업, 해양개발 및 자원생산, 군수산업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각종 선박 및 해양구조물을 설계, 건조하는 산업입니다.
선박은 사용 목적에 따라 크게 상선, 함정, 어선, 특수작업선으로 분류되며 상선은 화물선, 화객선, 여객선(크루즈선, 페리선 등)으로 분류합니다. 화물선은 다시 운송화물 종류에 따라 벌커(건화물선), 탱커(유조선, 화학제품운반선), GAS선(LNG선, LPG선), 자동차운반선(RoRo선, PCTC선) 등으로 구분합니다.
국내외 조선사는 상선 중심으로 성장하여 왔으나, 최근 수년간 상위 조선사를 중심으로 해양플랜트(드릴쉽, FPSO 등)의 사업비중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조선사는 수출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세계 경기동향(환율, 금리, 유가 등)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전방 산업인 해운 시장의 동향이 수주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선박 가격은 계약시점에 확정되며, 선박 건조에 장기간이 소요되므로 선박 대금은 일정별로 분할하여 수금됩니다. 조선사는 호황기에 대규모 선수금이 유입되면서 영업현금 및 잉여현금창출력이 개선되며, 불황기에는 반대로 선수금이 감소하면서 현금창출력이 저하되는 모습이 주기적으로 나타납니다.
국내 대형 5개사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한국조선해양입니다.
선박은 사용 목적에 따라 크게 상선, 함정, 어선, 특수작업선으로 분류되며 상선은 화물선, 화객선, 여객선(크루즈선, 페리선 등)으로 분류합니다. 화물선은 다시 운송화물 종류에 따라 벌커(건화물선), 탱커(유조선, 화학제품운반선), GAS선(LNG선, LPG선), 자동차운반선(RoRo선, PCTC선) 등으로 구분합니다.
국내외 조선사는 상선 중심으로 성장하여 왔으나, 최근 수년간 상위 조선사를 중심으로 해양플랜트(드릴쉽, FPSO 등)의 사업비중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조선사는 수출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세계 경기동향(환율, 금리, 유가 등)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전방 산업인 해운 시장의 동향이 수주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선박 가격은 계약시점에 확정되며, 선박 건조에 장기간이 소요되므로 선박 대금은 일정별로 분할하여 수금됩니다. 조선사는 호황기에 대규모 선수금이 유입되면서 영업현금 및 잉여현금창출력이 개선되며, 불황기에는 반대로 선수금이 감소하면서 현금창출력이 저하되는 모습이 주기적으로 나타납니다.
국내 대형 5개사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한국조선해양입니다.